01일. 라오스의 정치와 경제

라오스는 라오인민혁명당을 중심으로 한 1당 체제이면서 동시에 넓은 각 지방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강력한 지방 분권을 실시하고 있다. (17개 주와 특별시(수도: 비엔티엔)) 주마다 주지사를 정점으로 한 지방정부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지사의 정치적, 종교적 성향에 의해 모든 규제가 강화 또는 완화 되기도 한다.

라오스는 국가원수인 대통령과 행정 수반인 총리, 국회의장 등 정부 요직이 당 중앙위원회의 최고 의사결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경제 면에서는 개혁 개방정책을 취하고 있어, ASEAN 회원국 등 다른 나라들과 다양한 경제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라오스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 나라 중 베트남, 태국, 중국은 정치/경제면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특히 베트남은 형제의 나라라고 할 만큼 우애를 가지고 있고, 베트남 역시 라오스의 최대 투자국이다(베트남, 중국, 태국, 한국 순).

최근 중국은 강한 경제력과 라오스 지도부 내 친중 인맥을 바탕으로 제조업 광업, 도매업 등 광범위하게 직접 투자를 증대하며 영향력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라오스 북쪽 지역은 다양한 사업개발 계획으로 인해 중국어를 사용해도 될 만큼 중국인의 이주가 많다. 특히 2010년부터 중국 운남성으로부터 출발하여 라오스를 지나 태국까지 이르는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진행 중이다. 라오스 전역에서 불고 있는 중국의 투자 개발과는 반대로 라오스 사람들 대부분은 중국이 라오스의 자원을 저가로 가져가며 중국인들 이주로 인한 다양한 문제 발생 등으로 인해 중국인에 대한 감정이 좋은 편이 아니다.

태국은 과거 양국의 전쟁 및 국경 문제 등 여러 이유로 긴장 관계이기도 했지만, 경제지원 및 여러 영역에 영향을 주고 있는 나라이다. 라오스에서 대다수 국민들은 태국 방송을 시청하고 있으며, 청소년 및 청년들은 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들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기/도/제/목

1. 라오스는 계속해서 개방과 개혁을 서서히 진행하고 있는데, 공의롭고 지혜로운 정부가 되도록 기도하자.
2. 수도보다 발전이 미약한 각 지방의 기반 시설이 잘 세워져 주민들의 생활이 편리해질 수 있도록 기도하자.
3. 기독교에 대한 선입견과 반감을 품고 핍박하는 일 부 주의 주지사와 관료들이 기독교를 바르게 이해하고 우호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4. 라오스의 전통적 우방 국가인 베트남, 태국, 중국 과의 관계가 잘 이어져서 평화롭게 공존하며 서로 발전하는 외교 관계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