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묵상을 하는 방법

준비와 기도

준비하기는 ‘영적인 습관’을 들이는 작업입니다.
경건의 준비 없이는 주님과 깊은 교제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묵상준비

1. 구별된시간 : 묵상을 위해 시간을 따로 떼어 놓는것이 중요합니다.하루중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 묵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남을 때’ 하지 말고 시간을 ‘정해놓고’ 해야 합니다.
2. 구별된 장소 : 장소도 시간과 마찬가지로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곳이 좋습니다. 하나님과 만날 수 있는 자신만의 장소가 필요합니다.
3. 구별된 마음 : 사무엘상 3:10에서 사무엘이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라고 고백한 것같이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기도하기

1. 믿는 마음(Believe in God) : 살아계신 하나님은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믿음으로 고백하며 기도합니다.
2. 깨끗한 마음(Repent from sins) :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사하시고 깨끗한 마음을 주셔서 주님을 만나게 해주시길 기도합니다.
3. 순종하려는 마음(Submit to God) :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인정하고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순종하려는 마음을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4. 악을 대적하는 마음(Rebuke Satan) : 나를 혼란하게 하는 악한 영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여 떠나가도록 기도합니다.
5. 내려놓는 마음(Give up my way) : 주인되신 하나님앞에 나의 모든것(생각, 경험, 지식, 편견, 유익, 안락)을 다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 뜻에 순종하는 기도를 합니다.
6. 성령을 의지하는 마음(Rely on the Holy Spirit) : 성령님을 의지하여 묵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게 해주시길 간구하며 기도합니다.

성경읽기

묵상이 어려운 이유는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성경을 제대로 읽지 않아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묵상은 바른 읽기에서 시작됩니다.

1. 천천히, 꼼꼼하게, 낯설게 읽습니다.
잘 아는 내용이라고 형식적으로 읽는다면 좋은 묵상을 할 수 없습니다.
2. 반복해서 읽습니다. (3~5회 이상)
처음부터 지나치게 분석적으로 읽지 말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등장인물, 사건 등을 주목하여 읽습니다.

관찰/ 해석하기

묵상은 나를 자녀로 부르시고 교제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며, 성경의 진리를 나의 삶과 연결해 나와 내가 속한 세상을 향해 어떤 깨달음을 주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사실에 대한 관찰이 잘못되면 해석이 잘못되고, 해석이 잘못되면 적용도 왜곡될 수밖에 없습니다.

관찰과 해석

관찰 : 성경 읽기를 통해 본문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등 객관적인 사실을 살펴보고, 본문이 말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거룩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성경을 입체적으로 보면 좋습니다.
해석 :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본문의 내용은 무엇을 의미하며, 저자의 의도와 메시지가 무엇인지 발견하며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관찰과 해석을 위한 질문

1. 하나님(성부,성자,성령)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세상(사람)은 어떤 모습인가요?
3. 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적용하기

오늘 본문을 통해 발견한 진리와 말씀을 자신과 세상 (가정, 이웃, 사회, 일터/학교, 교회, 열방 등)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1. 개인적인 적용 : 자신에게 적용합니다. 깨달은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지 않습니다. 먼저는 자신에게 적용합니다.
2.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적용 : 추상적이거나 무리한 적용보다는 실천 가능한 일부터 적용합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욕심을 부리지 말고 나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면 됩니다.
3. 기록하기 : 관찰과 해석을 통해 깨달은 하나님의 성품과 기사를 찬양하고 나를 위한 진솔한 기도문을 노트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 기도문을 읽으며 기도합니다.

나눔하기

나눔의 유익

묵상 나눔은 묵상을 지속해서 할 수 있도록 하며, 함께 나눔하는 이들과 공동체를 세울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공동체 안에서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인해 영적인 변화와 회복이 일어나며, 서로를 위한 기도가 풍성해지도록 합니다.

나눔 모임 만들기

1.가정예배
2. 쉴물가모임, 패밀리모임, 또래모임과 같은 교회 공동체 모임
3.시간과 지역에 따른 모임

이전 글

다음 글